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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후기

[1종보통] 궁금했던 운전면허 A 부터 Z 까지 (실내운전연습장 솔직후기)

by SE 2020. 6. 22.

모든 시험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등록 가능해요.

 

1. 필기시험

 우선 저는 1종 보통을 땄어요.

 Q1)  필기시험은 공부를 어떻게 하나요?

 커트라인 70점이상이고 문제은행식이라 학원에서 준 1000제 문제집 2/3 정도 풀고 시험 보러 갔어요.

 1000문제 정도에서 뺑뺑이로 문제나온다는데 정말 시험장에서 답이 보였어요. 처음 푸는 법문제도 있었지만

 커트라인만 넘기면 되는거니까 패스 ㅎㅎ 그럴 필요없는데 몇 번을 검토했는지 몰라요 ㅎ

 

2. 기능시험

 실내운전면허장에서 시험을 준비했어요. 가격이 학원보다 훨씬 싸서 혹해서 등록했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학원가서 익히고 실내 운전면허장은 횟수권, 시간권으로 끊어서 단기간 가는 걸 추천해요.

 학원에서 느끼는 페달감각과 실제 운전에서 느끼는 감각이 차원이 틀렸어요.

 도로주행 때 교육도 유튜브랑 같이 진행하더라고요. 순간 응? 했는데 도움은 많이 되었어요.

 아니 예시로 보여주는 사진 강사님이 시험장 가서 찍으셨다면서 유튜브 영상에서 똑같은 사진 발견했던 기억도 있네요;;

 

 국가시험장에는 방석이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아요. (여성의 경우 방석 준비, 의자 조절 필수)

 첫시험때 엑셀 쾅 밟아서 놀랬다는... 그래서 얼마 못가서 떨어졌어요 ㅠㅠ 감 익히기..

 

<기어>

1단 0-20 km <감속 시 4km에서 시동 꺼짐>

2단 0-20 km  <감속 시 8km에서 시동 꺼짐>

 -1단 출발 후 속도 10km 넘어가면 2단 변경하기

3단 20-40 km <감속 시 13km에서 시동 꺼짐>

4단 40-60 km <감속 시 22km에서 시동 꺼짐>

 

<진행사항>

- 안전벨트 착용되었는지 끝까지 꼭 눌러보기

(은근 많이 탈락하는 걸 목격함, 감독관이 알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시험에서는 가차 없더라고요)

- 운전기능 조작 4가지(좌측, 기어 조절 후진 혹은 1단 후 중립(안내 음성 하나하나 꼭 들을 것 빨리하면 감점),  

중 2가지 랜덤 (클러치 브레이크 둘 다 밟고 조작해도 점수 안 까임)

- 출발하고 굴러간다 싶으면 좌측 깜빡이 꼭 끄기! (이거 은근히 까먹더라고요)

- 출발 때 엑셀 밟지 않기! 클러치는 천천히 들기!

- 20km 미만 항상 유지하기

- 언덕에서 반클러치 브레이크 엑셀

- 모든 회전은 경계턱 맞춰서 핸들 돌리기(선 안 밟는 팁)

- 직각주차 때 엑셀사용 금지 클러치로 조절하기 (까딱하면 점수 날아감)

- 후진 풀고 들어가 주차 브레이크 확인 (확인되었습니다. 소리 듣고 내리고 나가기)

- 좌회전 우회전 신호 나오면 방향지시등 키기

- 가속 구간은 1단이면 10m 넘어서 2단이면 20m 이상 지나면 3단 올리기

<바로 가도 되고 표지판 전에 멈췄다가 기어 넣고 가도 됨>

- 끝까지 선조심 속도 조심

- 마무리는 우측 깜박이 켜기 (까먹지 말기)

- 모든 멘트를 들은 후 벨트풀기 (그전에 풀면 실격될 수 있음)

<좌회전은 1바퀴반(크게 돌아) 우회전은 거의 2바퀴 핸들돌림>

교차로는 진입하고 핸들돌리기 - 1종은 바퀴를 깔고 운전자가 앉아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핸들 늦게 돌려야함

1단주행시 천천히 돌리기 2단주행시 빨리 돌리기 -속도에 맞춰 핸들이 돌아간다는 느낌으로!

 

 

3. 도로주행

70점이상 합격

 하... 애증의 도로주행 코스암기 못해도 감독관에게 물어보면 알려줘요!(유일하게 물어볼 수 있는 점)

1종 시동 생각보다 잘 꺼져요.. 특히 회전할 때, 반클러치 꼭 밟아주세요 이것땜 2번떨어짐..

브레이크 감, 클러치 감이 너무 달랐어요.. 아에 시험이 아니라 처음 학원와서 감익히는 느낌;;

조심조심 다뤄도 뭔가 실제차랑 갭이 있더라고요. 다들 도로주행이 더 쉽다하는데 ㅠ.ㅠ

-코스 4가지중 랜덤 선택하기(터치를 하거나 감독관이 눌러주심)

-마찬가지로 안전벨트착용 좌측깜박이키고 조작후 출발

-시험장 나가서 코스대로 진행 (유튜브 영상 추천)

-각 구간별 속도도 암기하고 주의하여 진행하기

-언덕길에는 반클러치 유지하고 살짝 엑셀 밟아주기 (안그럼 시동 꺼져요)

-주황불이 언제켜질지 모르니 바닥에 화살표 보이면 속도조절 필수(바로 멈칠 수 있게하기)

-기어는 속도 올라갈 때 조절, 속도 감속시는 조절 필요 없음 ->다시 올라갈 때 조절

 

<신호보는법>

우회전시 앞에보이는 신호가 빨간불이면 멈췄다가기

초록불이면 바로가기

신호가 변경되도 사람이 신호등을 완전히 다 건너야함(양쪽 다-경우에따라 감독관 지시에 따라 운전)

정지선은 무조건 멈췄다 가기

 

<감점요소>

 

4. 면허장 후기

실내운전장에서 연습하면 실제랑 너무 달라요. 시간이 많으신 분만 추천할게요.

아! 2종경우 금방금방 따고 나가시더라고요 (2종딸 사람들은 실내운전이 훨씬 싸요!)

감독관도 성향따라 시험이 달라지며 국가시험장에서 시험을 봐야하기 때문에 학원보다 가격은 싸지만

감독이 경찰관이라 깐깐하신 분은 하나하나 다보세요. (학원에서 그분 만나면 다 떨어진다고 소문난 분이 있더라고요)

그러니 떨어진다고 자책하지말고 감잃기전에 바로바로 접수해서 보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실내운전면허장의 장점

 

1.가격

1종시험기준 운전면허 38만원 (학원비가 38만원이면 일반학원 70만원보다 훨씬 싸죠?ㅎ)

                 학과시험 01만원

                 연습면허   4천원

                 기능시험 2만2천원 (3번봄)

                 도로시험 2만5천원 (6번봄)

                 국제면허증 발급비만원(국제시험장은 당일날 받을 수 있어요. 학원은 시간 걸려요)

 총62만원 학원등록비보다 안들어서 가격적인 측면은 개인적으로는 만족해요.

 하지만 투자시간대비는 글쎄;; 다시 하라하면 전 학원등록 할 것 같아요.

 

2. 코스

학원에서는 2코스정도 돌고 시험을 본다면 기능시험장은 무제한으로 연습할 수 있어요.

조작법도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하게 다 알려주세요.

코스별 특징도 프린터해서 나눠주십니다.

 

 

(학원은 강사님 안좋다는 후기듣고 온 경향도 있어요)

3.실제차 운전

1종차는 학원에 등록이 안되어 있어서 2종 차로 연습을 시켜주세요. (2종이 실내면허장에서 연습하면 좋은 이유)

주변에 연수시켜줄 사람 없어도 도로주행전에 코스를 쫙 돌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강사님과 조절하여 운전가능하며 필요시 다시 약속잡아서 운전 가능해요!

 

 

 

-사진으로 마무리할게요-

 

노원 면허 코스

 

 도봉면허시험장!

이상 1종 후기였습니다. :)